본문 바로가기

일본 생활

일본 생활 I 우울증 병가 휴직 수당(傷病手当金)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일본 회사생활 동안 우울증을 진단받고 휴직에 들어간 지 약 4개월이 흘렀습니다.

우울증 이야기는 아래 글을 참조해 주세요 :)
https://maywithtwocats.tistory.com/59

일본 생활 I 일본 5년차 직장인, 그리고 우울증 진단

일본 직장 생활 5년 차에 우울증 진단까지 받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나는 일본유학 후에 일본기업에 취업한 케이스가 아닌, 한국 대학을 졸업 후 일본기업에 바로 취업한 케이스이다. 즉,

maywithtwocats.tistory.com

 
일본은 회사가 속한 건강보험에 병으로 인한 휴직수당(傷病手当金)을 신청하면
한 달 급여의 3분의 2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준비할 게 많지만 받으면 당연히 좋겠죠!

경험자로써 휴직수당 조건이나 신청서류 지급시기 등에 대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제가 다닌 회사기준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휴직수당
조건

휴직수당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요양을 위해 휴직하고 있을 것
② 근로 불능 상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 일 것
③ 근로 불능으로 4일 이상 쉬고 있을 것
④ 급여를 받고 있지 않는 상태일 것
 
🔸

저는 우울증을 진단받고 일정기간 요양이 필요하다는 주치의 소견서(진단서)를 받아 휴직을 시작했고
당연히 4일 넘게 휴직을 하고 있기 때문에 1, 2, 3번에 해당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무급휴직(회사 급여 X) 중이었기 때문에 급여를 받고 있지 않는 상태인 4번도 해당되었어요.
 
 
 

휴직수당
신청 서류


그럼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알려드릴게요. 
 
휴직수당 신청 서류는 傷病手当金請求書 한 장뿐입니다. 큰 A3용지로 되어있어요.

이 서류는 각 건강보험회사별로 전용 서류가 존재합니다.

포맷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적어야 하는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회사 자체에 건강보험조합이 있다면 회사에서 서류를 직접 주는 경우도 있고

건강보험을 외주(아웃소싱)로 하고 있는 경우는 직접 건강보험 회사에 신청서를 보내달라고 전화해야 합니다.


 
전화해서 신청서 보내달라 했더니 아날로그의 나라 일본 답게 등기우편(簡易書留)으로 신청서를 보내줬어요. ✉️

상병수당금청구서(傷病手当金請求書)


빨간 부분피보험자(본인)가 적는 칸입니다.
 
예시:
🔸 피보험증 번호: 회사에서 받은 건강보험증(健康保険証)에서 확인 가능

🔸 인적사항: 이름, 전화번호, 일본 주소, 회사정보 등 기재

🔸 병명: 우울증(うつ病)

🔸 발병의 원인: 불상(不詳)
   *우울증의 경우에는 보통 "不詳"이라고 쓰는 것이 무난함

🔸 발병 시기: 저는 처음 멘탈크리닉에 방문해서 우울증을 진단받은 날짜로 썼어요

🔸 요양을 위해 쉰 기간: 현재 시점까지 과거에 쉰 기간

🔸 휴직수당 입금 계좌정보: 회사급여통장 계좌로 적었어요
 
 
초록 부분진단서를 발행해 준 주치의가 적는 칸입니다.
이 부분은 주치의의 소견을 적는 곳입니다.
손으로 하나하나 적어주심.. 너무 아날로그스러워요.

본인 부분 먼저 채워 놓은 뒤에
병원 상담가실 때 종이 가지고 가셔서 의사쌤께 적어달라고 하면 잘 적어주십니다.

이거 적는 데는 보험 처리되어서 500엔 내외로 나온 것 같아요.
 
저는 이거 부탁하는 게 너무 귀찮고 번거로워서 그냥 3개월치 몰아서 신청했답니다..
(당연한 것도 부탁 잘 못하는 성격이라...💦ㅎㅎ)


주치의 소견 부분까지 작성을 완료했다면,
반송용 봉투에 넣어 우체통에 넣어줍니다~📮
 
 

✔️ 휴직수당 신청의 전제는 회사에 휴직신청을 한 상태이어야 합니다.
저는 휴직을 하기 위해 회사에 진단서와 휴직계를 제출했어요.
그래서 휴직수당 신청할 때 진단서는 따로 첨부하지 않아요. (회사에 미리 제출했기 때문에)
 
✔️  휴직수당은 진단서에 받은 기간 동안 받을 수 있어요.
 
참고) 아래는 제가 받은 진단서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휴식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진단서


 

휴직수당
신청 시기

 
휴직수당을 신청하실 때는 과거의 휴직기간(내가 쉰 기간)에만 한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예시:
🔹 회사 업무로 인해 정신적으로 힘들고 우울감을 느껴 1월 초에 멘탈클리닉을 방문

🔹 주치의와 상담 후 우울증을 진단받아 휴식이 필요하다는 소견의 진단서 1월 초~3월 말(3개월치)을 받음

🔹 인사팀 그리고 상사와 휴직상담 및 인수인계 등으로 휴직이 조금 미뤄져서 1월 10일부터 휴직에 돌입
 
🔹 2월 1일이 된 시점에서 휴직수당 신청은 과거분 1/10~1/31(21일분)까지만 신청가능
 
⚠️ 나머지 2, 3월 (2개월치)의 휴직수당은 미리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아직 쉰 게 아니기 때문에)
 
나눠서 신청하는 게 번거로우시다면, 4월 1일 이후에 1/10~3/31(80일분)을 한꺼번에 신청하는 것이 편합니다.
 
단점은 그동안 수입이 0원이라서 경제적, 심리적으로 불안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따라 기간을 적절히 나눠서 신청하셔도 문제없습니다. 다만 신청하는 게 매우 귀찮을 뿐입니다.
 
 

휴직수당 신청 후
지급 시기

 
저는 우편으로 신청하고 거의 한 달 뒤에 지정 계좌(일본 월급 통장)로 들어왔습니다.

생각보다 오래걸리니 조급해하지 마시고 여유롭게 기다리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

어쨌든 돈 받은건 감사하고 다행인 일이지만 월세랑 광열비내고, 건보료, 주민세 내니까 솔직히 남는게 거의 없었답니다..😂

이상!